어떤 제품을 팔아야 할지 통 감이오지 않습니다.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온라인 비즈니스로 성공한 굴지의 기업들 이야기를 들을때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나도 할 수 있을까? 입니다. 스스로 반신반의하며 고민의 시간을 보내고 계신다면 ‘무엇을 판매할까?’에 대한 고민부터 해소해 보세요.

소비자의 검색의도

여러분은 오늘 몇번의 검색을 하셨나요? 매일 아침 눈을 뜨자마자 스마트폰을 켜는 현대인의 삶에서 ‘검색’은 모든 궁금증을 해소하는 가장 강력한 도구 입니다. 현대인의 소비는 검색으로 시작해서 결제로 귀결 됩니다. 소비는 문화 입니다. 매일 검색 -> 결제로 이어지는 행동패턴을 생각해 보세요. 요즘 트랜드가 무엇인지, 특정 기관의 보고자료를 보지 않아도, 소비자의 관심이 어디에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도구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검색 빅데이터’입니다.

위에 보시는 사진은 ‘귀농’과 관련된 검색어를 국내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매월 검색하는지에 대한 데이터 입니다. 데이터를 통해 알 수 있는 사실은 매우 많습니다. ‘귀농’과 관련된 특정 검색어, 연관 검색어, 검색량, 상위노출된 페이지들의 경쟁도, 월 수익예측까지 수개월에 걸친 삽질이 있어야만 알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손안에서 확인하실 수 있게 됩니다. 이제 순서대로 어떤 과정을 거쳐 사업기회를 포착하게 되는지 설명해 보겠습니다.

 

스텝 1

마케팅을 대하는 자세를 바꾸자.

"아마 이럴거야!" 확신이 실패로 끝나버리는 경험을 해보신 분들은 더 이상 시도할 의지를 잃어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 xxx 마케팅은 안되네라고 말하는 순간 진정한 기회는 날아가 버리고 맙니다. 이제 데이터로 사고하시는 버릇을 길러 보세요. 한가지 방법이 틀렸다고 쉽게 좌절해 버린다면 절대로 현 직장에서 나오지 마세요. 온라인 비즈니스는 합리적인 사고(Rationalism)로 이루어지지 않으며, 될때까지 시도하는 근성이 필요 합니다.

스텝 2

리버스 엔지니어링

리버스 엔지니어링은 이미 나온 결과값을 통하여 역순으로 원인을 유추하는 방식 입니다. "어떤 상품을 골라야 하지?"라는 고민을 하신다면, 더 이상 '무엇을 팔지'에 고민보다, 어떤 경로로 구매에 이르렀는지를 역으로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가령 전 세계 소비자들이 어떤 검색어를 통해 어떤 제품들을 구매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면 판매할 상품을 찾기가 훨씬 더 쉬워집니다. OPESLAB에서 10년간 사용중인 키워드 도구인 'SWISS MADE MARKETING'은 대한민국 구글 사용자들의 검색량과 모든 상위노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으며, 나아가 전세계의 소비자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완벽한 도구 입니다.

아이디어가 성공할지 알아보기 위해 막대한 비용을 들여 시장조사를 하거나 보고서를 잔뜩 만들 필요가 없다. 대부분은 상식과 비전만 있으면 충분하다.

리차드 브랜슨 / 버진그룹 CEO

관련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관련 링크 모음

SECOCKPIT (스위스메이드 마케팅)

종류 : 웹 어플리케이션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