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광고, 초보자들을 위한 가이드

페이스북 광고 시스템은 사용자들의 인구 통계학적 정보, 관심사 정보를 기반으로 광고주들에게 보다 효과적인 광고 타겟팅 기능을 제공합니다.

페이스북이 구글과 더불어 전 세계 온라인 광고 시장의 2/3를 지배하고 있다는 뉴스는 페이스북이 얼마나 매력적인 광고 플랫폼인지 말해줍니다. 그래서인지 최근 많은 사람들이 페이스북 광고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라는 검색 키워드로 구글 트렌드를 살펴보면, 최근 검색량이 급증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월 평균 구글 검색량은 1,000회에 달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에는 처음 페이스북 광고를 배워보거나, 시도해보려는 사람들을 위한 콘텐츠는 많지 않습니다. 있다고 하더라도 이미 어느정도 경험과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콘텐츠가 대부분이죠.

물론 성과 높은 페이스북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경험과 고급 지식(?)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제 막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처음부터 이런 어려운 내용들을 접하게 되면, 내용에 압도되어 시작할 엄두조차 낼 수 없게 되죠. 따라서 이 블로그 아티클에서는 처음 페이스북 광고를 시작하려는 분들이 알아야 할 기본적인 내용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을 위해 해야 할 일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크게 다음과 같은 일들을 해야 합니다.

  1. 페이스북 페이지 만들기
  2. 콘텐츠 업로드하기
  3. 광고 캠페인 만들기
  4. 페이스북 광고 효과를 높이기 위한 실험

페이스북 페이지 만들기

가장 처음으로 페이이스북 페이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우축 상단의 화살표 버튼을 클릭해서, '페이지 만들기'라는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여러분의 비즈니스 목적에 맞는 항목을 선택하고, 관련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페이지는 온라인상에서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알리기 위한 플랫폼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가게를 운영하고 있다면, 오프라인의 가게를 페이스북으로 옮겨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가게에 오게 싶은 마음이 들게끔 만들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겠죠?

사람들이 오고 싶어하는 가게란 어떤 가게일까요? 일단 무엇을 하는 곳인지 명확하게 알 수 있어야 합니다. 밖에서 아무리 봐도 뭘 하는 가게인지 알 수 없다면, 손님들이 들어올 일이 없는 것은 당연하니까요. 페이스북 페이지 역시 이곳이 어떤 비즈니스와 관련된 페이지인지 명확하게 알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관련 정보를 입력할 때는 최대한 자세하게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들어갔을 때 아무런 정보도 없는 페이지보다는 무엇을 하는 곳인지 명확하게 밝히고 있는 페이지는 사람들에게 신뢰감을 얻을 수 있는 효과도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를 소개하는 입력창에서 간단하지만, 명확하게 내 비즈니스에 대한 소개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여러분이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비즈니스를 운영하면서 '우리는 어떤 일을 하는 곳이다.'라고 한 마디로 정의할 수 있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페이지 만들기 마지막 단계에서는 비즈니스의 기본 타겟이 되는 대상들의 정보를 입력하게 됩니다. 내 비즈니스의 주요 고객이 될 수 있는 사람들의 위치, 연령, 성별, 관심사, 언어 데이터를 입력하면, 이를 바탕으로 페이스북이 페이지 노출을 최적화합니다. 이 과정 역시 주 고객이 누군지 고민하게 되는 과정이므로, 내 비즈니스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타겟 설정까지 모두 마치면, 페이지가 완성됩니다. 페이지가 완성된 후에는 위 이미지와 같이 '정보' 탭을 클릭해 내 비즈니스와 관련된 나머지 정보들을 입력하면 됩니다. 역시 최대한 자세하게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콘텐츠 업로드하기

단순히 페이스북 페이지만 만든다고 사람들에게 내 비즈니스를 알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페이지에 다양한 형식(텍스트, 이미지, 영상 등)의 콘텐츠를 올려야 합니다. 콘텐츠가 없다면, 사람들이 내 비즈니스가 무엇을 하는 곳인지, 페이지를 통해 자신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자 하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콘텐츠는 페이스북 광고뿐만이 아니라, 모든 디지털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아무리 뛰어난 광고 플랫폼이나, 데이터 분석 툴이 있어도 콘텐츠 없이는 아무것도할 수 없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은 콘텐츠'라는 아티클에서 자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앞에서 알려드린 페이지 만들기나 뒤에서 다룰 광고 캠페인은 이 콘텐츠를 전달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합니다.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그리고 내 비즈니스가 전하는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여러분이 가장 신경써야 할 부분입니다.

요즘은 퀄리티 높은 이미지, 영상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이 나와있으므로, 이것들만 잘 활용해도 일정 수준 이상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내 비즈니스의 고객이 될 수 있는 사람들이

  •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 어떤 내용, 형식의 콘텐츠를 좋아하는가?
  • 내 비즈니스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를 고민하고, 이를 콘텐츠로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광고 캠페인 진행하기

페이지를 만들고 콘텐츠까지 업로드했다면, 이제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을 진행할 차례입니다.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만 다뤄도 몇 개의 블로그 아티클을 써야 합니다. 그만큼 다룰 내용이 많다는 것이죠. 이 글에서는 초보자가 알아야 할 가장 기본적인 내용들을 다루겠습니다.

먼저,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해외 결제가 가능한 카드를 등록해야 합니다. 페이스북 화면의 우측 상단의 화살표를 눌러 설정 탭에 들어간 뒤, '결제'를 클릭하면 광고 결제 카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광고 결제 카드 등록을 완료한 뒤에는 역시 우측 상단의 화살표를 클릭한 뒤 '광고 만들기' 탭에 들어갑니다. '광고 만들기' 탭에 들어가면, 좌측에 '캠페인 - 광고 세트 - 광고'로 나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의 광고 캠페인 안에 여러 개의 광고 세트가 포함되고, 하나의 광고 세트 안에 여러 개의 광고가 포함되는 구조입니다.

  • 캠페인 : 광고의 목적을 의미합니다. 위 이미지에 보이듯이 게시물 홍보가 목적인지, 페이지 홍보가 목적인지, 웹사이트 방문 수 높이기가 목적인지 등, 광고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적을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 광고 세트 : 타겟, 노출 위치, 예산 등을 설정합니다. 각 광고 캠페인을 어떤 대상을 타겟으로 노출할 것인지, 노출 위치는 어디로 정할 것인지(모바일, 데스크탑, 네트워크 등), 광고의 예산과 일정은 어떻게 할 것인지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 광고 : 광고 크리에이티브, 쉽게 말해 광고에 사용할 이미지, 문구 등을 선택하는 항목입니다. 어떻게 보여지느냐에 따라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지 여부를 결정하므로, 쉬워 보이지만 가장 신경써야 하는 단계이기도 합니다.

페이스북 광고 효과를 높이기 위한 실험

페이스북 광고는 마치 실험과도 같습니다. "이렇게 하면 무조건 성과가 난다"라는 답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내 비즈니스의 고객들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갖아 광고 효율이 높을 것 같은 가설을 정하고,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내가 원하는 결과가 나오면, 그것은 성공한 실험이고, 그렇지 않았다면, 가설을 수정해서 다시 실험을 진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비즈니스 분야에 따라 캠페인, 광고 타겟, 문구, 이미지 등을 다르게 설정해야 하며, 여러 개의 광고를 테스트하며, 가장 효율이 높은 광고를 찾아야 합니다.

광고 타겟 설정의 중요성

그중에서도 광고 타겟을 어떻게 설정하느냐가 광고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내 비즈니스의 고객이 될 가능성이 높은 페이스북 사용자들을 타겟으로 설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상세 타게팅'의 경우 내가 목표로 하는 타겟의 관심사가 무엇일지 깊이 고민해보고, 다양한 설정으로 테스트를 해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패션 관련 비즈니스의 광고를 진행한다면, 패션 위크, 패션 디자인, 쇼핑 및 패션 등에 관심을 보인 사람들을 타겟으로 설정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타겟의 범위가 무조건 넓다고 좋은 것이 아닙니다. 무조건 많은 타겟을 지정하면, 내 비즈니스와 상관 없는 사람들에게도 광고가 노출되어, 아까운 광고비만 지출하게 됩니다.

광고 타겟을 설정하는 방법에는  이 외에도 픽셀 설치, 이메일 리스트 등의 방법으로 맞춤 타겟을 설정하는 방법, 타겟 인사이트를 이용해 설정하는 방법 등이 있으나, 여기서 다루면 내용이 너무 길어져, 다음 기회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 마무리

이번 블로그 아티클에서는 초보자들이 페이스북 광고를 이해하기 위해 알아야 할 전반적인 내용들을 다뤘습니다. 물론 초보자들이 페이스북 광고를 당장 진행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내용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데는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블로그 아티클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이달의 랜딩페이지

부동산 매물 소개 랜딩페이지
문화공간 임대사업 모객 랜딩페이지
프롬프터 홍보 랜딩페이지
디비스크래핑 랜딩페이지
오션뷰 호텔 분양 랜딩페이지
옥상방수 고객확보 랜딩페이지

관련 글 더보기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를 광고주가 무조건 알아야 하는 이유
1인기업을 시작한다면 어떤 일부터 해야할까?
스마트스토어, 구매대행 수익을 증가시키는 상품소싱 방법
디지털을 이해하지 못하는 CEO와 기업의 위기
성공 스타트업? 목적과 의도가 모든것을 좌우한다.
부업이 주업으로 변하는 온라인 수익모델을 소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