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준비, 고민되면 좀 더 준비하세요!

안녕하세요.
마흔살을 앞두고 또 한번 대기업을 퇴사한 오페스랩 하성빈이사입니다.

요즘 퇴사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프리랜서인 저를 보면서 질문을 많이합니다.

"그런데 어떻게 퇴사할 생각을 하셨어요?"

퇴사를 해 보신분들은 알겠지만 나오기 전 미묘하게 두려운 무엇이 있습니다.
"나가면 잘 살 수 있을까?", "나중에 지금보다 더 최악의 상황이 오는 것은 아닐까?"

혼자서 고민하면 진짜 끝도 없습니다.

​그 동안 빠져있던 월급의 마법, 안정된 생활, 사회적 지위.
퇴사를 하기에 이 모든 것을 포기할만큼 매력이 있을까요?

--------------------------------------------------
이런 분들은 이 글을 꼭 읽으셔야 합니다.

1. 기업에 다니면서 퇴사준비를 하시는 분
2. 공직생활을 하시면서 퇴사를 준비하시는 분
3. 투잡으로 자신의 매장을 준비하시는 분
--------------------------------------------------

지금부터 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퇴사하지 마세요!

퇴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질문에는 두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퇴사준비를 마치고 확인 차로 물어보는 경우가 있구요.
두번째는 준비가 부족한 현실에서 퇴사에 대한 열망이 강한 경우입니다.​

보통 어떤 분들이 많을까요?

제가 느낀바로는 압도적으로 두번째 유형이 많습니다.​

답변 : "퇴사하지 마세요!"
반응 : 네?

맞습니다.
준비되지 않은 퇴직은 사회생활을 하면서 안좋은 결말을 맞이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준비를 하지 않은 채 지금 현실에서 벗어날 생각에 우를 범할 수 있기 때문에 신중을 기하라고 이야기 드리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퇴사를 하고 프리랜서로 잘 적응하기위해 준비해할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너무 권위적이신데요.

직장생활을 하면 대부분 조직적인 일을 하기 때문에 조직사회에 맞게 행동하기를 강요받습니다. 하지만 사회는 그렇지 않습니다. 직장을 그만두고 사회에 나오면 현실사회에서는 초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10, 20대와 함께 꺼리낌없이 소통이 가능해야합니다. 보통 사회생활에서 실패하는 이유는 현실로 나왔는데 아직 직장에서의 관성때문에 권위적으로 행동하는데에서 비롯될 확률이 높습니다.

권위주의를 벗어나는 일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꼭 이겨내야 할 대상입니다.

소득생활이라는 표현 들어보셨나요?

우리는 어려서부터 소비생활에 익숙해있습니다. 돈이 생기면 소비를 하기 위해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퇴사준비 기간동안 소득생활로 변경해야합니다.

저는 이것을 첫번째회사를 다니다가 식당을 창업하면서 알아내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어려서부터 소비생활에 익숙해있습니다. 돈이 생기면 즐거운 상상을 합니다. 인생의 주인공이 되어 현실 속에서 꿈을 실현해 내는 것이죠.

​하지만 창업을 하면서 깨달았습니다.

돈을 쓸 시간이 없는 것도 가능하구나. 오래된 식당들을 보면 허름해도 평생 장사를 이어가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이냐? 하루종일 장사를 하시기에 돈을 많이 쓰지 않는 것입니다.

​보통 직장인은 퇴근시간이 되면 회식을 하거나 취미생활을 하며 시간을 보냅니다. 돈을 소비하는 것이죠. 하지만 장사를 하게되면 퇴근이후에도 다음날의 장사준비를 해야하기 때문에 취미생활은 쉽지 않은 것이죠.(퇴사를 하면 우리는 프로장사꾼이 아닙니다.)

퇴사준비하면서 돈 쓸 시간을 줄이십시오.

스트리트 날리지(Street Knowlegy)라고 들어보셨나요?

공부하세요! 직장인에게는 최고의 선물이 있습니다. 바로 월급입니다. 퇴사준비를 결정하셨다면 빠르게 월급을 투자하셔서 다양한 강의와 실전 테크닉을 길러야합니다.

월급을 투자하세요.

누군가는 이야기합니다. 지금이 단군이래 제일 돈벌기 좋은 시대라고...

퇴사준비기간에 스트리트 날리지를 기르세요. 특히 강조하자면 마케팅은 정말 필수항목입니다.

길거리 지식(Street Knowlegy)이란?
조직 내에서 탈출하여 길거리로 나와 배우는 총체적인 통찰력. 대기업 같은 큰 조직 안에서 이를 배우기는 어렵다. 언제나 일 전체보다는 부분만 배우게 되고, 맡은 분야 이외에는 관심을 두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집단 속에 숨어 있기가 쉽고 스스로 많이 배웠다고 생각하기에 능력 배양을 등한시하는 경향도 많다. 조직 내에서 계속 올라가지 못할 것 같다면 일찍 탈출하여 ‘길거리’로 나와서 사물과 현상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길거리지식을 배워야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매일경제]

준비 없는 창업은 권하지 않습니다.

제가 직장을 다니면서 프랜차이즈 식당을 창업하였습니다. 왜 프랜차이즈를 하였을까요? 제가 할 수 있는 것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주변을 알아보고 제일 쉽게 할 수 있는 일이 프랜차이즈였습니다.

퇴사하면 "치킨집 열면되지", "카페 창업하면되지"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쉽지 않습니다.

​치킨집이 무슨일을 하는지 알고 계신가요?

1. 재고정리 - 매일 손질된 닭이 들어오면 기존에 있던 냉장고의 제품을 정리를 해야합니다.
2. 노무관리 - 아르바이트생이 출근하는 것을 항시 체크하고 긴급하게 못오면 직접 나가야합니다.
3. 재무관리 - 매일 새벽에 마치더라도 마감 정산을 하고 정리를 해야합니다.
4. 홍보관리 - 홍보채널을 끊임없이 발견하고 새로운 홍보방법을 연구해야합니다.
5. 원가관리 - 원가에 대한 이해를 하고, 계속해서 원가 절감에 대해 방법을 찾아야합니다.
6. 매장운영 - 큰목소리로 인사도 해야하고, 손님한테도 싹싹하게 잘 해야합니다.

실제로 최근 프랜차이즈 치킨전문점을 오픈하신 아시는 지인분께서는 이런 사실을 계속해서 인지해주었는데도 자신있다며 결국 오픈하셨습니다. 2개월 후 왜 그렇게 이야기했는지 깨달으시더라구요. 그래도 실제로 창업컨설팅에서 설명을 들어보면 쉬워 보입니다.

실제로 치킨집에서 아르바이트를 해본뒤 결정해도 늦지 않습니다.

함께할 수 있는 사람을 찾으세요.

오랜 조직생활로 우리는 혼자서 무엇인가를 끝내기 어렵습니다. 옆에 누군가가 있어야 조금 더 움직이게 되고 해야할 일들을 해낼 수 있는 힘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특히 직장인이 퇴사한 후에는 더 필요한 일인거 같아요.

퇴사준비!
이제 조금 답변이 되었는가요?

​제 질문에 준비가 되신분은 시작하십시오!

축하드립니다.
이제 여러분에게는 출근시간은 없습니다.
하지만 퇴근시간도 없습니다.

답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이달의 랜딩페이지

부동산 매물 소개 랜딩페이지
문화공간 임대사업 모객 랜딩페이지
프롬프터 홍보 랜딩페이지
디비스크래핑 랜딩페이지
오션뷰 호텔 분양 랜딩페이지
옥상방수 고객확보 랜딩페이지

관련 글 더보기

페이스북 광고, 초보자들을 위한 가이드
4차산업혁명 시대의 온라인 창업
스마트스토어, 구매대행 수익을 증가시키는 상품소싱 방법
직장인이 창업에 성공하는 최소한의 방법들
온라인 비즈니스의 강력한 무기 – 블로그 마케팅
클릭뱅크 마케팅 해외 어필리에이트 오페스랩
ClickBank (클릭뱅크)로 끊임없는 자동수입원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