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이야기 3 – 비디오 콘텐츠 편

우리가 매일 쓰는 글이 소비자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일반화기라면 비디오 콘텐츠는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공용화기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워드프레스와 비디오 콘텐츠의 중요성

앞의 글에서 밝힌 바 있듯이 마케팅은 캠페인 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캠페인은 교육적인 목적과 마음을 움직이는 목적, 이 두가지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사람은 감정의 동물인 만큼 지성과 감성 이 두가지의 조화로운 작용에 의해 의사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글과 더불어 비디오 콘텐츠는 선택이 아닌 필수요소 입니다.

즉, 이 두가지 모두를 잘 활용해야만 효과적인 캠페인을 성공시킬 수 있다는 뜻 입니다. YOUTUBE를 필두로 수많은 비디오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소위 유투버라고 불리우는 사람들의 성공을 좆는 워너비들이 많이 생기고 있는 실정이지요. 이런 현실에서 스타트업은 어떤 스탠스를 취해야 할까요?

당연히 비디오 콘텐츠를 적극 활용하여 제품에 대한 철학과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의 핵심을 감성적으로 전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좋은 카메라와 조명장비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콘텐츠의 핵심은 전달력에 있으므로 화려한 조명과 수백만원짜리 카메라는 좋은 콘텐츠의 필수조건이 될 수 없습니다.

FOKUSHUB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번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양말 스타트업 사례

이 비디오는 TOZ 강남점의 한 벽면에서 촬영 되었습니다. 실제로 양말노점으로 월 500~1,000만원의 매출을 올리던 노점을 하던 마스터마인드그룹 회원이 용기를 내어 쑥스러움을 이기고 무조건 실행해 본 것이죠. 카메라는 아이폰 6 였으며 9CAM이라는 카메라 앱을 통해 촬영 되었습니다. 편집도 컴퓨터에 기본으로 깔려 있던 앱으로 10분만 완성!

진심이 담긴 비디오 콘텐츠의 반응은 뜨거웠습니다. 1분 미만의 비디오 한컷으로 많은 댓글 문의가 달렸으며 (결과확인 클릭) 지속적인 문의를 이끌어 내는데 성공했습니다. 이처럼 글로 전달할 수 없는 '진심', '진정성'은 비디오를 통해 더 효율적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현재 금융관련 사업도 겸하고 있는 젊은 CEO의 스토리는 현재 진행형 입니다.

단순한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극 활용하자

이 비디오는 회원님과의 통화내용을 촬영하여 자막처리를 한 영상으로 의도한 바를 뛰어넘는 공감을 가져왔던 비디오 입니다. 특정회사의 서비스에 의존하여 매출을 올리던 에이전시 대표와의 통화내용과 함께 메세지를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글로는 표현할 수 없는 것을 비디오로는 쉽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고통을 날것 그대로 이해하고 보여주려는 의도를 적극 표현한 비디오 입니다. 워드프레스의 장점은 YOUTUBE의 비디오 주소를 글 작성란에 붙여넣기만 하면 비디오가 삽입이 된다는 것입니다. 별도의 iFrame code를 몰라도 손쉽게 비디오 콘텐츠를 적극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작지만 다른 툴과는 큰 차이점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생각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고 콘텐츠를 만드는 데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것은 진정성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다시한번 강조 합니다만 워드프레스는 소비자와의 적극적인 만남을 보장하는 커뮤니케이션 툴로 인식해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스타트업은 소통의 달인이 되어야만 합니다.

런칭 하고자 하는 사업분야에 대해 딱히 할 말이 생각나지 않는다면, 아직 사업을 진행할 준비가 되지 않은 것입니다. 적어도 내 사업분야에 대해 30꼭지 이상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사람이라야 자생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파워포인트와 화면녹화를 활용한 비디오

위의 비디오들은 맥의 파워포인트인 KEYNOTE와 화면캡쳐 소프트웨어인 SCREENFLOW의 조합으로 만들어진 교육용 비디오 입니다. 특별한 기술을 배우거나, 모션그래픽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위의 두가지 소프트웨어만 있으면 전달력이 풍부한 콘텐츠를 빠른 시간에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컨설팅으로 연을 맺었던 기업들의 유투브 채널에는 이러한 비디오들이 많이 있습니다. 화면녹화 기법을 활용하여 온라인 코스를 통해 매출을 견인하기도 하며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데 비디오를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문제는 급한 마음과 현재의 부족함에 대한 댓가를 치루지 않는 마음가짐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빨리 매출을 만들어야 하는데!', '이건 내가 모르는 분야야', '더 편한 길은 없을까?'. 이런 마음을 벗어나지 못한다면 아무리 화려한 IT 기술을 알고있다 할지라도 성장할 수 없습니다.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길은 소비자의 마음을 시원하게 해주는 상품과 콘텐츠를 많이 만드는 것입니다. 문제점은 사회전반에 걸쳐 널려 있습니다. 숨가쁘게 달려가고 있는 전세계 지구촌의 사람들에게는 반드시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기회를 찾았다면 먼저 콘텐츠로 경쟁우위를 점해야 합니다.

'콘텐츠가 왕이다!'라는 격언을 조금 바꾸어 말하자면, '좋은 콘텐츠가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인다'로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1인 기업의 경쟁력은 콘텐츠에 있습니다. 그리고 그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도구가 워드프레스 입니다.

포털에서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도 의미가 있겠지만 '독립성'과 'CONTROL(권한)'이 나에게 있을 때에만 내 의도대로 표현의 자유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좋은 콘텐츠는 지속적인 매출을 견인한다

비디오 콘텐츠를 제작 하기에 가장 중요한 자원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굳이 가장 중요한 것을 선택하라면 주저않고 '오디오'의 품질을 꼽습니다. 질 좋은 비디오 콘텐츠를 만들기에 필요한 기본적인 자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카메라 : 전화기에 달려 있는 폰카는 대부분 1080P(HD)를 지원 합니다.
  • 조명 : 자연광을 적극 활용하고 하얀색 벽면을 활용 한다면 굳이 비싼 장비가 필요 없습니다.
  • 마이크 : 가장 추천하는 마이크는 AUDIO TECHINCA의 ATR2100 정도면 충분 합니다.
  • 삼각대 : 흔들리는 화면만 막을 수 있다면 OK! 요즘 10만원 대의 저렴한 손떨림 방지용 삼각대를 쉽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 핵심사명 : '무엇을 전달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핵심철학을 붙잡아야 합니다.
    • 내 제품으로 소비자가 얻는 이득은 무엇인가?
    • 내 제품이 소비자의 문제를 해결 하는가?
    • 내 솔루션은 지속적으로 효과가 있는가?

예전에 한 일본인 작가가 쓴 자기개발서에서 흥미로운 내용을 읽은적이 있습니다. 일본의 한 유명한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의 사명은 다른 선수들과는 차원이 달랐다는 겁니다. 그 선수의 사명은 경기에서 1위를 하는것이 아니라, '인간의 몸의 근육을 극대화 하는 실험을 지속하는 것' 이었습니다.

바라보는 지향점이 달랐다는 겁니다. 이것을 우리에게 적용해 본다면, 단순히 '이번 달의 매출을 xyz 배수만큼 버는것에 두는것이 아니라 우리가 발견한 우리만의 경쟁력을 통해, 소비자들의 삶의 질을 xyz만큼 향상 시키겠다.'에 둘 수 있을 것입니다. 지향점이 좁은 나자신을 벗어나 밖(타인의 이득)을 향할때 공감능력(Empathy)이 증폭되어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실패는 성공으로 가는 정류장에 불과하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은 진실 입니다. 쓰라린 실패로 넘어진 좌절의 자리가 곧 축복의 자리 입니다. 단순히 돈 자체가 목적이 되는 삶은 '돈을 위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 냅니다. 이러한 의도는 쉽게 노출되기 마련이며 타인의 공감을 얻지 못합니다. 만일 이러한 '정류장'에 정차 중이시라면 다음번 차에 오르시기 바랍니다. 정류장은 지나가는 것에 불과합니다.

스타트업, 오프라인 영업, 마케팅등 우리들의 비전이 무엇이든 간에 '온라인'은 비즈니스맨 들에게 피할 수 없는 현실 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선택 하셨다면 설치 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콘텐츠에 대한 고민 입니다. 하지만 고민만 하고 완벽한 것을 추구하다 보면 기회는 좀처럼 쉽게 다가오지 않습니다.

날것 그대로의 생각을 매일마다 콘텐츠로 옮기는 일부터 시작한다면 머지않아 소비자와의 적극적인 소통으로 성장하고 있는 스스로를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비즈니스는 기법이 아니라 도(道) 입니다. 매일마다 조금씩 걸어가는 노력은 반드시 필요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콘텐츠는 가장 값진 선물을 우리에게 가져다 줍니다.

수년 전에 만들었던 콘텐츠 하나가 큰 매출로 이어지기도 하며, 무심코 만들었던 진정성 있는 콘텐츠 하나가 큰 사건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우리들 모두 비즈니스의 도에 매일 투자하는 능동적인 사업가로 성장하기를 기원 합니다. 매일 한 걸음씩.

오늘은 비디오 콘텐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다음 글에는 워드프레스의 핵심 플러그인들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곧 시작되는 마스터마인드그룹에도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필승!

답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이달의 랜딩페이지

부동산 매물 소개 랜딩페이지
문화공간 임대사업 모객 랜딩페이지
프롬프터 홍보 랜딩페이지
디비스크래핑 랜딩페이지
오션뷰 호텔 분양 랜딩페이지
옥상방수 고객확보 랜딩페이지

관련 글 더보기

온라인 비지니스는 1인 창조기업의 미래 (How to)
성공하는 Entrepreneur의 조건
가두리 양식장이 되어버린 한국의 인터넷 생태계
구글애드센스 (adsense) 수익과 트래픽은 정비례하지 않는다
저는 이렇게 노예생활을 탈출 하였습니다
콘텐츠를 만드는게 너무 힘드시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