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대행 수익, 측정할 수 없다면 관리될 수 없다

요즘 구매대행 비즈니스를 하다보니 대량등록이 라는 말을 너무나 많이 듣습니다. 그리고 저도 대량등록 프로그램을 쓰고 싶다라는 생각이 자꾸 들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대량 프로그램을 쓰는게 올바른 방법인가라는 의문이 들어 자꾸 망설이게 됩니다. 그래도 사람의 욕구는 끊이 없어서 생각을 떨치기가 쉽지 않습니다. 

대량등록 구매대행 시스템의 문제점

대량 프로그램을 쓰지 말라는 사람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대량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면 불확실성으로 뛰어드는 것과 같다는 말이 지배적입니다. 무엇을 판매 하는지도 모르는데 매출을 기대하는 것이 불확실한 확률게임에 뛰어드는 것과 같다는 말이지요. 물론 판매는 일어납니다만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만들 수 있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대량등록은 아니었지만, 저도 시간을 들여 최대한 많은 상품을 올리다 보니 대량등록의 함정이 무엇인지 차차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했던 '최대한 상품등록'의 방법과 대량등록 프로그램으로 하는 일이 결과적으로는 불확실성에 기대는 전략 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노동량에 비례하지 않는 수익 때문에 점점 지쳐가기 시작했으며 이게 과연 최선인가라는 회의감이 들었습니다. 

이전 글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키워드 검색을 통해 고객이 많이 찾고 경쟁도가 낮은 제품들을 하나씩 등록하면서 노동량과 수익이 정비례 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구매대행 수익의 원리를 깨닫다 

사람들은 상품을 소비하기 위하여 가장 먼저 검색이라는 행위부터 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상품은 검색에 노출이 됩니다. 노출된 상품을 보면서 고객은 구매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것은 소비의 일반적인 패턴 중에 하나 입니다.

저는 이 패턴을 이용하여 제가 알고 있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적용해 보았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검색기반의 쇼핑몰입니다. 그러므로 소비자가 검색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많이 팔릴 수 있는 제품을 확보하는 것이 불확실성을 없애고, 노력에 비례하는 수익을 만드는 비밀 이라는 것을 다시한번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빅데이터를 보면 어떠한 상품을 소비자들이 원하는것을 추측 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테스트 과정을 통해 검증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과정에 제가 알고 있는 1인의 바람직한 온라인 비즈니스&마케팅 원리와 완전 일치한다는 사실에 너무나 기뻤습니다. 왜냐하면 누구나 해외구매대행 비즈니스를 통해 온라인 비즈니스의 기본 원리를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수익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네이버 유저들이 검색한 검색데이터(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유효한 상품을 선택한다.
  2. 분석을 통해 선정된 상품들을 스마트 스토어에 업로드 한다. 
  3. 한주 동안 검색어 기반 수익 발생 여부를 확인하여 전환율을 추적한다.
  4. 미리 정해놓은 전환율을 뛰어넘는 제품은 지속적으로 판매한다. 그리고 그에 미치지 못하는 제품은 마스터에서 삭제한다. (시간낭비와 데이터 낭비를 줄여야 합니다!)
  5. 1~5번의 프로세스를 반복하여 수익의 파이를 키워 나간다.

너무 당연하고 간단해 보이는 프로세스 이지만 의외로 기본을 지키는 판매자들은 아직 많지 않습니다.

네이버에서는 소비자 검색 패턴을 빅데이터화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검색어 기반 수익발생 여부 분석이 가능한 데이터도  우리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는 정확한 방법과 원리를 알아야 합니다.  

이 원리를 적용면서 매일 수십개씩 상품을 등록해야 한다는 압박감에서 해방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실제 팔릴 확률이 높은 상품을 올리다보니 매일 대량으로 올리던 때와는 마음가짐이 틀려졌습니다.

이제는 매일 1개를 올려도 성취감을 느낍니다. 이 하나가 내일 팔릴 수도 있겠다는 기대감을 가지고 올리다보니 상품을 등록하는 과정이 즐겁습니다. 정신적으로 스트레스가 없으니 쉽게 지치지도 않습니다. 

성공은 마음관리에서 비롯된다

1인이 비즈니스를 할때는 집중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제가 말씀드린 기본 원리가 들어간 방식은 소비 패턴에 집중하여 실질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행을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하나의 상품을 올리더라도 검색에 노출이 잘되고 팔리는 상품으로 개선시키기가 쉽습니다. 각 상품이 수익화 되어 돌아올 확률이 대량등록에 비해 현저히 높다는 말입니다. 

여러분이 1인으로 해외구매대행을 시작하신다면 수익화 확률을 높인 이 방법으로 진행하시겠습니까? 아니면 대량등록 방법의 막연한 확률에 의지한채 그저 수량을 채우는것에 만족하시겠습니까?

급한 마음을 내려놓고, 지금까지 읽은 내용을 다시한번 머릿속으로 정리해 보시면 지속적인 판매의 비밀이 특수한 기술의 합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아실수 있을겁니다. 지금부터는 무조건 상품을 올리는 행위만을 반복하지 마시고, 상식적으로 사고하기 시작하십시오. 그리고 무엇보다 마음을 지키는 것이 중요 합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의 수익 원리를 깨닫다. 

대량 등록 방식을 고수한다면 매출에 대한 예측이나 계획을 세우기가 어려워집니다. 막연한 확률에 기대어 상품이 팔리기만을 기다리고 있어야 합니다. 초조한 마음에 무조건 상품을 많이 올리고자 하는 노력만을 고집하게 됩니다.

데이터 활용법을 정확히 알게되면 새로운 안목과 비전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더 이상 불확실한 가능성에 돈과 시간을 베팅할 일도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성장에 가장 중요한 요소인 매출분석, 데이터 분석이 없으니 더 큰 발전을 기대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저는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이 결국 소비자의 문제를 해결하려 하지 않고 그저 확률에 의지한채 사업을 하는 것을 너무나 많이 보았습니다. 확률에 의지하는 것은 과거의 판매 방식으로서 돈이 많은 기업들이 했던 방식들입니다. 

우리 같은 1인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은 이 방식이 맞지 않습니다. 우리가 장기적으로 지속적인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우리에게 적합한 전략을 따라야 합니다. 몸집이 큰 골리앗과 같은 방식으로 싸워서는 살아 남을 수 없습니다. 

우리는 다윗과 같습니다. 몸집이 작지만 골리앗과 이마를 정확히 맞췄듯이 정확한 핵심을 가지고 타겟팅을 한다면 경쟁에서 이길 수 있습니다. 즉, 검색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신만의 검색어를 찾아 타켓팅하고 집중적으로 분석해 나간다면 진정한 다윗이 될 수 있습니다. 

끈기, 노력등의 단어를 외치지만 의지만으로는 쉽지 않은게 현실입니다. 지속 가능한 수익화를 위해서는 그 이면에 실현 가능한 전략이 있어야 합니다. 

If you cannot measure, you cannot manage / 측정할 수 없다면, 관리될 수 없다.
- 피터드러커

해당 전략의 기본 원리는 해외 마케터들에게는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정설 입니다. 그리고 수치로 정량화 될 수 있는 판매 데이터를 기반으로만 배수의 성장을 기대하실 수 있게 됩니다. 여러분도 이 기본원리를 자신의 수익모델에 접목해 보면서 자신만의 전략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셔 감사드리며, 다음에는 실제 어떻게 검색기반 전략을 자신의 수익모델에 접목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전해 드리겠습니다. 곧 다음 글로 찾아 뵙겠습니다.  

해외구매대행 강의

뉴런에서 제공하는 해외구매대행 강의는 정확한 방법론과 전략론을 바탕으로 상품을 1page 내에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상품과 스토어 분석으로 한정된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이달의 랜딩페이지

부동산 매물 소개 랜딩페이지
문화공간 임대사업 모객 랜딩페이지
프롬프터 홍보 랜딩페이지
디비스크래핑 랜딩페이지
오션뷰 호텔 분양 랜딩페이지
옥상방수 고객확보 랜딩페이지

관련 글 더보기

구글 전문가가 알려주는 SEO 필승 공략법
열정 만큼의 온라인 수익을 만들고 계시나요?
저는 이렇게 노예생활을 탈출 하였습니다
온라인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4가지 방법
부업이 주업으로 변하는 온라인 수익모델을 소개 합니다
구매대행, 초보자들이 겪는 어려움과 그 해결책 4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