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adsense) 수익과 트래픽은 정비례하지 않는다

구글애드센스 수익이 오르지 않으시나요? 트래픽은 많지만 클릭당 수익이 겨우 $ 0.01 밖에 안되는 이유는 뭘까요? 과연 근본적인 해결방법은 없는 걸까요?

대량 트래픽과 구글 애드센스 수익에 대한 허와 실

수익을 만들기 위해 "트래픽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라는 조언은 인터넷 게시판, 블로그 등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일반적인 팁입니다. 얼마 전에 하루 5,000~10,000명 정도의 Readership(독자)을 가지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거의 블로그를 진단한 적이 있었습니다.

사이트의 방문자 수는 매일마다 꾸준히 5,000명 선으로 꾸준한 편이었으나 포털사이트 블로그 특유의 고질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트래픽은 많지만 수익으로 연결되지 않는 고질병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방문자 수와 블로그의 수익은 정비례하지 않습니다. 수익을 높이기 위한 기술적인 방법을 추구하기 이전에 먼저 스스로에게 질문해 보아야 할 포인트는 '내 블로그의 독자들은 누구인가?' 입니다. '누가(WHO) 왜 내 사이트(WHY)에, 어떤 경로로(WHERE), 어떤 목적(WHAT)'으로 접속하는가를 명확히 정리해야 합니다. 정리해 보자면.

  •  WHO : 내 사이트에 방문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성별, 나이, 업종, 문화)
  •  WHERE : 어떤 경로로 내 사이트에 방문하는가? (네이버, 구글 검색, 소셜)
  •  WHAT : 무엇을 위해 내 사이트에 방문 하는가? (단순흥미, 문제해결, ETC)
  •  WHY : 왜 내가 홍보하는 제품이나 링크를 클릭하는가? (경쟁력이 없다면 수익도 없음)

이 4가지 요소에 대해 충분한 고민이 없다면 방문자수는 많지만 수익은 없는 웹사이트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렇다면, 더 많은 수익을 위한 지표, 즉 데이터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는 걸까요? 바로 '키워드 리서치 도구'를 활용한다면 위의 4가지 요소를 더 분명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adsense 트래픽과 수익은 정비례 하지 않습니다
clickbank를 분석한 빅데이터 키워드 분석 도구 화면

목적과 대상이 불분명한 글쓰기

진단한 블로그의 가장 큰 문제점은 너무 포괄적이고 넓은 주제로 포스팅을 해 왔으며 키워드 분석이 전무한 '산탄총형 글쓰기' 였습니다. 사람들이 심심풀이로 아무런 목적없이 방문하는 블로그였던 셈이죠.

이런 블로그의 문제점은 독자로 하여금 '제 2의 행동(광고클릭)'을 이끌어내기가 정말 어렵다는 겁니다. 심심풀이로 들어와서 흥미 위주의 글만 훓어보고 바로 뒤로가기 버튼을 누르기 바쁜 방문자들로만 블로그의 트래픽이 채워지게 되면 Bounce rate(이탈률)이 높아지게 되고, Bounce Rate이 높아진 만큼 사이트 품질 평가지수는 떨어지게 되고, 애드센스 수익은 점점 더 떨어집니다. 결과적으로는 클릭당 $0.01 달러의 극악한 수익률이 지속되게 됩니다.

포털사이트 블로그는 구조적 특성상 노력없이 유입되는 트래픽이 많을 수는 있지만 정작 수익성에 있어서는 크게 떨어지게 마련입니다. 이유는 아무런 목적이 없는 '건조한 트래픽(Non Intentional Traffic)'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해결 방법은 뭘까요? 먼저 우리의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트래픽의 종류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웹트래픽의 종류와 특성

  • Referral Traffic : 다른 사이트에 있는 링크를 통해 들어오게 되는 방문자
  • Organic search : SERPs(검색엔진의 검색결과)를 통해 유입되는 방문자
  • Social signal : 소셜미디어에 노출된 링크를 통해 유입되는 방문자.
  • Direct : 직접 내 사이트의 url을 입력하고 들어오는 방문자.

웹사이트의 트래픽은 위의 네가지 범주를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여기서 가장 주목해야 되는, 그리고 여러분의 인터넷 마케팅 수익과 직결되는 트래픽은 바로 특정 검색어로 여러분의 사이트에 방문하는, 관심기반의 Search traffic (검색 트래픽) 입니다.

Refferal, Social, Direct 트래픽도 각자의 역할에 따라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특히 Organic Search(관심기반의 검색)는 블로그, 비지니스 사이트, 쇼핑몰 등 수익을 추구하는 웹사이트의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여러분이 지름신의 방문을 받고 구매를 위한 정보를 수집할 때의 경험을 한번 떠올려 보시면 이해가 더 빠르실 겁니다.

내가 원하는 정보에 맞는 정확한 정보를 발견하게 되면 링크를 클릭하게 되며 구매까지 이어지게 되기 마련이죠. 애드센스 수익도 이러한 검색 엔진의 선순환적 구조안에서, 특정 독자들을 대상으로, 클릭당 수익이 높은 키워드를 선택하여, 광고 클릭 이후 제 3의 행동까지 고려한 글쓰기가 이어진다면 수익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집중된 검색 트래픽을 통해 더 큰 수익을 창출하는 비지니스 웹사이트로 거듭나게 됩니다.

검색 트래픽의 선순환적 구조

앞서 말한 바와 같이 검색 엔진의 첫페이지를 통해 유입되는 트래픽은 구매전환율이 가장 뛰어난 완소 트래픽 입니다. 아래의 4가지 단계는 검색 트래픽의 이동 경로입니다.

  1.  호기심, 문제, 궁금증 : 특정 상품의구매를 위한 사전 조사, 문제 해결, 호기심 충족 등의 구체적인 동기를 가지고 검색 엔진에 키워드를 입력하는 단계.
  2. 검색 결과 확인과 사이트 유입 : 검색 엔진 첫페이지의 결과 중 자신의 목적과 일치하는 정보를 클릭하여 사이트의 특정 페이지에 방문.
  3. 선택한 컨텐츠 흡수 : 사이트에 방문하여 컨텐츠를 읽고 필요한 정보를 흡수. 컨텐츠 내의 유용한 링크를 클릭하여 제 3의 사이트로 이동. 하지만 원하는 정보가 없을 경우 순식간에 '뒤로가기' 버튼을 누르게 됨.
  4. 문제해결, 구매, 충족의 단계 : 위의 세 단계가 검색하는 자의 목적에 맞게, 즉 호기심, 문제, 궁금증을 해소시켰다면 제 3의 행동(구매, 문의, 체결)을 유발하게 됩니다. 세일즈 용어로 구매 전환(Conversion)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것은 수익 사이트의 컨텐츠를 생산하기 이전에 생각해야 하는 '어떤 독자층에게 어떤 컨텐츠를 제공할 것인가'를 정의하기에 앞서, 반드시 이해해야 하는 프로세스입니다.

포털 사이트에서 유입되는 대부분의 트래픽은 위와 같은 선순환적 구조를 가지고 있지 못합니다. 이유는 간단 합니다. 조금이라도 상업적인 가치가 있는 키워드는 이미 유료 광고와 포털 사이트의 수익 구조에 이득이 되는 결과물들로만 도배되기 때문입니다. 아래 그림은 네이버 검색 엔진 검색 서비스의 검색 결과 입니다.

검색 결과 상단을 차지하고 있는 두꺼운 광고 섹션에 웹퍼블리셔들의 컨텐츠가 끼어들 틈은 없습니다. 즉, 검색의 선순환이 일어날 수 없는 구조입니다.

그리고 초기 화면에 유저의 눈을 현혹시키는 컨텐츠가 너무 많아서 흥미 위주의 정보 덩어리 안에서 길을 잃고 시간 낭비를 하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TV를 보는 경험과 비슷하다고 할까요?

포털 사이트에서 내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트래픽들은 채널을 이리저리 돌리는 심심한 TV시청자들의 트래픽과 마찬가지 입니다. 특히 애드센스, 제휴 마케팅, 쇼핑몰 등의 구매전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국내 포털 사이트에 의존적인 트래픽 구조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구글 검색 트래픽의 특징과 중요성

우리가 포털 사이트에 습관적으로 접속하는 가장 큰 동기는 뭘까요? 대부분의 경우, 검색보다는 흥미 위주의 목적을 충족하기 위해 접속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카페, 웹툰, 뉴스, 가십, 정치, Killing time... 해외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구글 검색 트래픽의 구매전환율이 높은 이유는 사용자들이 검색 엔진을 사용하는 '동기'에서 비롯됩니다. 구글에 접속하는 사용자들의 목적은 단 하나, 원하는 정보를 검색하기 위함입니다.

구글 검색의 초기화면은 검색창 외에는 아무런 컨텐츠도 보여주지 않습니다. (아직 한번도 접속해 보지 않으셨다면 클릭)

검색어를 입력할 때 아무런 방해물이 없다는 것은 사용자의 행동에 아무런 제약도 주지 않겠다는 배려이며 검색 트래픽의 선순환적인 구조 중 4번의 결과인 구매전환율을 높이는 결과를 보장받게 됩니다.

그리고 '한국에서는 구글 검색을 사용하지 않아' 라는 말은 사실이 아닙니다. estoque님이 쓰신 '구글 유입이 폭발하고 있습니다' 를 한번 읽어보시면 한국 인터넷 마케터들이 얼마나 큰 기회를 놓치고 있는지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극소수의 마케터들만 구글 코리아라는 블루 오션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보험' 이라는 키워드로 구글 코리아를 검색해 보시면 아직 극소수 블로거들만 클릭당 높은 수익을 보장하는 애드센스 키워드를 독식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익률 높은 애드센스 캠페인의 비밀

구글애드센스 (adsense) 수익과 트래픽은 정비례하지 않는다
상위랭킹 경쟁이 낮고, 검색량은 높으며, 클릭당 단가가 $1 이상인 키워드 예시 (빅데이터 분석도구 스크린샷)

고수익 인터넷 마케팅의 시작은 정확한 키워드 데이터로부터 시작됩니다. 구글 검색은 검색 사용자들의 지역, 검색어, 검색어의 경제적 가치, 검색어의 경쟁도 등 웹퍼블리셔들이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마음껏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들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기본적인 분석정보이긴 하지만, 구글키워드 플래너 를 활용하면,(더 이상 무료로 제공되지 않음 2020년 수정) 수익률 높은 애드센스 캠페인에 비로소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게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 마케터에게는 키워드에 대한 정확한 CPC정보를, 특정 지역의 오프라인 비지니스 사용자에게는 키워드의 경쟁도를, 쇼핑몰 운영자에게는 자신의 제품 키워드의 정확한 사용자 수를, 모두 무료로 제공해 줍니다. 예를들면;

  •  구글애드센스 마케터 : 자동차 보험 | 월 4,400명 | CPC $6.00
  •  오프라인 비지니스 : 압구정 맛집 | 월 1,600명 | 키워드 경쟁 9%
  •  쇼핑몰 운영자 : 로렉스시계가격 | 월 1,300명 | 키워드 경쟁률 13%

구글 검색은 저품질 블로그라는 이상한 잣대로 웹퍼블리셔에게 고통을 주지 않으며 오히려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상업적인 컨텐츠를 장려합니다. 왜냐하면 양질의 컨텐츠가 많아질수록 구글 검색을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는 사실을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의할 점은, 제휴링크등을 남발하는 웹사이트는 구글이 가장 싫어하는 형태의 웹사이트 입니다. 제휴수익만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웹사이트는 상위랭킹이 잘 되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구글애드센스 수익은 대량의 트래픽과 정비례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구글 검색을 사용하는 한국 사람들은 매우 많습니다(이미 N사의 트래픽과 동등한 키워드들이 많습니다 2020년 업데이트). 구글 검색과 함께 여러분의 인터넷 마케팅 수익률을 극대화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구글 랭킹의 Recipe 중 하나인 Bounce rate에 대해서 포스팅 예정입니다.

5 Replies to “구글애드센스 (adsense) 수익과 트래픽은 정비례하지 않는다”

오래간만에 굉장히 전문적인 내용의 글을 읽은것 같습니다.
한국에서는 구글 검색을 사용하지 않아 라는 대목에서 다른 가능성들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유익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응답
고추장

좋은 분석 감사합니다

응답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응답

이런 훌륭한 글을 이제서야 봤네요ㅎㅎ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응답

답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이달의 랜딩페이지

부동산 매물 소개 랜딩페이지
문화공간 임대사업 모객 랜딩페이지
프롬프터 홍보 랜딩페이지
디비스크래핑 랜딩페이지
오션뷰 호텔 분양 랜딩페이지
옥상방수 고객확보 랜딩페이지

관련 글 더보기

워드프레스 이야기 2 콘텐츠 편
디지털을 이해하지 못하는 CEO와 기업의 위기
스마트스토어, 구매대행 수익을 증가시키는 상품소싱 방법
검색엔진 데이터를 통한 미래예측
스타트업은 기술기반 기업의 전유물인가?
한국 온라인 비즈니스의 새로운 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