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호스팅, 이렇게 시작하세요

왜 워드프레스를 사용할까요? 그 정답은 다재다능한 기능과 빠른 빌드속도 입니다. 하지만 시도도 하기전에 막히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왜그럴까요?

왜 워드프레스를 사용 할까요?

워드프레스는 태생적으로 CMS(Contents Management System)로 출발 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글, 영상, 랜딩페이지등 사람과 사람, 나아가서는 기업과 사람간의 효과적인 소통을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의 탄생 초기에는 개인 블로그형태의 콘텐츠를 만드는데에 최적화 되어 있었지요.

하지만 최근에는 REST API (어플리케이션 간의 통신표준)가 기본탑재 되면서 데이터베이스(mysql 계열)에 저장된 콘텐츠를 외부 앱이나 콘텐츠 시스템과 더 쉽게 통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단순한 CMS를 벗어나 완전한 웹어플리케이션으로의 도약을 꿈꾸고 있습니다.

이에 기반하여 수많은 웹어플리케이션들이 워드프레스 API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많이 쓰고 있는 이메일 자동화 시스템, SNS, 아날리틱등 온라인 기반의 비즈니스를 실행함에 있어 필요한 대다수의 자원들이 워드프레스를 표준으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온라인 비즈니스의 Swiss Army knife인 셈이지요. 그런데 시작하다가 포기하는 경우도 매우 많습니다. 완전한 이해를 돕기위해 워드프레스에 대한 연재글을 릴리즈 할 예정입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어떤 서버(호스팅)를 사용해야 할까?

워드프레스는 설치형 서비스 이므로 반드시 호스팅이 필요하며 호스팅의 질에 따라 웹사이트의 속도가 좌우 됩니다. 많은 경우 한국에 있는 서버를 선호하시는 경향이 많습니다만 한국에 있다고 해서 반드시 빠른것은 아니며 오히려 워드프레스에 최적화된 해외서버보다 느린 경우도 있습니다.

FOKUSHUB가 생각하는 좋은 워드프레스 서버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로딩속도가 빠를 것 : 전환율에 치명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속도!
  • 사용의 편이성 : 매번 터미널(terminal)을 열고 코딩을 해야만 설정을 바꿀 수 있다면? 어렵죠!
  • 저렴한 유지비 : 클라이언트가 많이자고 관리할 웹사이트들이 많아지게 되면 월 100만원을 훌쩍 넘기는 서버 비용이 나오기도 합니다.

Digital Ocean : 8/10

디지털 오션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VPS 입니다. 세계 VPS점유율이 가장 높은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트래픽이 많아지게 되면 가격적인 면에서 부담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적극 권장하기가 약간 꺼려지는 것도 사실 입니다. 나아가서 워드프레스를 직접 설치해야 하며, 코딩을 전혀 모른다면 사용하기가 까다로워 집니다.

Linode : 7/10

한국 사용자들이 많은 서비스로 알고 있습니다. 2017년에 한번 사용한 적이 있는데 디지털 오션과는 다르게 가까운 일본에 서버가 있어서 비교적(?) 빠른 속도를 보장받을 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사용성에 있어서는 디지털오션과 크게 다르지 않겠지만 초보자에게는 좀 더 복잡하게 보일수도 있습니다.

Cloudways 9/10

클릭한번으로 모든 설정과 워드프레스 설치, 최적화까지 끝내는 서비스는 없을까? 라는 질문은 근 몇년간 항상 제 머릿속을 맴돌았던 질문입니다. Root.io를 활용해 최적화 환경을 만들어 보기도 했지만 이것도 코딩이 많이 들어가야 되고 안정적인 결과물을 얻기에는 보완해야 할 점이 많다는 결론에 도달 했습니다.

클라우드웨이(CLOUDWAYS)는 수년간의 불편한 설치+최적화 프로세스를 클릭 몇번으로 쉽게 끝내버리는 최고의 서버호스팅 솔루션 입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압축해 본다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초심자도 쉽게 서버관리자급의 환경을 20분 안에 완성할 수 있다. 물론 워드프레스 설치까지도 한번에 끝납니다.
  • PHP 설정, 관리, 업그레이드의 용이성 : 고가의 플러그인을 구입했는데 서버환경 문제로 설치가 되지 않거나, 실행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셨죠? 클라우드웨이를 사용하시면 모든 설정을 GUI(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로 쉽게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 기존에 사용하던 웹사이트의 이전 : 호스팅을 옮기는 것도 클릭몇번으로 안전하고 쉽게, 오류없이 끝내실 수 있습니다.
  • 속도 : 전용 캐쉬플러그인이 있어서 최상의 속도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코딩에 익숙하지 않은 창업자들을 위한 배려를 엿볼 수 있는 소규모 창업가를 위한 서비스라고 생각 합니다. 디지털오션이 VPS의 표준이듯 오래지 않아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을 위한 서버통합관리 서비스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쉐어드 호스팅 (서버 한대를 수백개의 웹사이트가 나누어 쓰는) 방식도 있지만 SEO와 속도에 치명적인 단점이 있기 때문에 쉐어드호스팅의 정보는 모두 패스 합니다.

도메인 구입은 어디서 어떻게?

해외 서비스들의 국내침투가 가장 공격적으로 들어오는 부분이 도메인 서비스라고 생각 합니다. 이유는 간단 합니다. 해외 도메인 프로바이더들이 가격파괴를 내걸고 국내시장을 공략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이미 기존 국내 도메인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분들은 해당사항이 없으시겠지만 여러개의 도메인을 보유하고 계시다면 해외 서비스를 추천 드립니다. 2년 장기계약을 할 경우 도메인당 연 3,000원 대로 더 저렴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더 빠르고 직관적인 사용성은 덤 입니다.

클라우드웨이나 디지털오션등 해외서버의 경우 고대디를 표준으로 지원하는 경우가 많으며 설명서도 고대디를 기준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해외 호스팅과의 원활한 사용성을 원하신다면 고대디를 추천 드립니다.

웹사이트 빌드 속도를 좌우하는 테마 프레임워크

일반적으로 테마는 웹사이트의 외모를 결정하는 디자인의 필수요소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글 초반부에서도 밝혔듯이 단순히 외모만을 위주로 테마를 선택하기 보다는 제품판매나 마케팅을 위한 API (외부 어플리케이션과의 연동을 위한 프로토콜)를 풍성하게 지원하는 서비스 프로바이더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를 위한 웹사이트가 가져야 하는 최상의 덕목은 역시 속도 입니다. 겉으로 화려해 보이는 테마는 무겁게 마련이며 무겁다는 것은 속도의 저하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화려함과 속도의 황금률을 고려하여 단순한 테마가 아닌 테마 프레임워크를 선택하는 것이 스타트업을 위한 웹사이트로는 최상의 선택이 됩니다. 자 그럼 어떤 테마 프레임워크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DIVI 6/10

디비는 매우 깔끔하고 화려한 CSS기반의 웹사이트를 만들기에 적합한 서비스 입니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88개의 미리 디자인된 전용테마
  • DIVI 전용 페이지 빌더 : 미리 디자인된 다양한 라이브러리가 있으며 비교적 빠르게 아름다운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이메일 OPTIN API : 외부 이메일 서비스와의 연동을 위한 API가 테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전용 SNS 공유기능 : 콘텐츠의 SNS 공유를 좀 더 쉽게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제공 됩니다.
  • 가격 : 연 89달러 / 영구임대 249달러

디비의 장점은 빠르고 손쉽게 아름다운 웹사이트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데에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장점만 있는것은 아닙니다. 화려한 웹사이트를 빨리 만들수는 있겠지만 속도면에서 다른 비슷한 금액의 테마프레임워크에 비해서 좀 떨어지는 것이 사실 입니다.

디자인, 패션 계열의 예쁜 웹사이트를 만드는 분들께는 추천할만 하지만 온라인 비즈니스에는 속도의 우위를 점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Beaver Builder 8/10

비버빌더는 국내 사용자 분들도 꽤 많은 테마 + 페이지빌더 통합 프레임워크 입니다. 기능적인 면에서는 디비와 큰 차이가 없으나 디비 보다는 체감상의 속도가 약간 더 빠릅니다. 다음과 같은 대표적인 기능들이 있습니다.

  • 전용 페이지 빌더 : 디비와 마찬가지로 세일즈페이지, 랜딩페이지, 안내페이지등 다양한 페이지들을 직관적으로 만들 수 있는 전용 페이지 빌더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각종 API 연동기능 : 외부 웹 어플리케이션 서비스와의 연동이 용이합니다.
  • 가격 : 99달러부터 399달러까지의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 멀티사이트 지원 : 티스토리와 같은 서비스를 직접 만들 수 있으며 유저들에게 비버빌더를 사용하여 웹사이트를 만들게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비버빌더 브랜드 대신 자신의 서비스 이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기능은 399달러 플랜에만 적용 됩니다.

멀티사이트를 활용하여 티스토리와 유사한 서비스를 쉽게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기능적인 면은 디비보다 약간 더 쉽게 사용이 가능하며 약간 더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크리스리마, WPCRAFTER와 같은 워드프레스 어플리케이션 전문가들이 사용하고 있는 유명한 테마 프레임워크 입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에 강추!

Thrive Theme Framework 9/10

실제로 FOKUSHUB에서 사용하고 있는 테마 프레임워크로 무엇보다 마케터의 구매전환율 향상을 제1의 목표로 두고 만들어진 테마 프레임워크 입니다. 제공되는 플러그인의 숫자와 질적인 면에서도 가장 우위를 점하는 우수한 프레임워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기능적인 면을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Trhvi Architect : 속도에 촛점을 맞춘 Thrvie 전용 페이지 빌더.
  • Thrive Theme :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테마 팩. 비즈니스의 용도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가능.
  • Thrive Optimize : 글 제목 A/B 테스터. 글의 제목에 따라 독자들이 글을 읽는 패턴이 달라진다는 점에 착안하여 글 제목을 무한대로 생성하여 독자들의 클릭률과 체류시간이 가장 높은 제목을 자동으로 채택합니다.
  • Thrive Comments : 워드프레스의 댓글기능은 좋지만, 테마를 바꿀때 마다 개별적으로 번역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런 불편을 없애고 댓글의 활성화를 위한 댓글전용 플러그인 입니다.
  • Thrive Quiz Builder : 리드제너레이션(고객의 이메일정보 획득)을 위하여 자신의 비즈니스분야에 맞는 퀴즈를 생성하는 기능 입니다. 설문에 따른 결과물을 보려면 이메일이나 전화번호등 고객과의 연결을 위한 정보를 입력할 수 있도록 한 고객정보획득에 최적화된 플러그인 입니다.
  • Ultimatum : Scracity 마케팅은 할인오퍼, 이벤트판매등의 시간제한을 두어 좀 더 효율적인 구매전환율을 이끌어내도록 하는 마케팅 기법 입니다. 시간제한이 있는 마케팅 오퍼를 활용한 최적의 마케팅 모듈 입니다.
  • Thrive Lead : 마케터를 위한 배려가 가장 돋보이는 플러그인으로 고객정보 획득을 위한 OPTIN FORM(이메일, 전화번호, 이름 폼)을 원하는 장소, 원하는 페이지, 원하는 시간, 고객의 행동에 따른 트리거등에 맞추어 스마트하게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최적의 플러그인 입니다. 이 또한 해외 유명 마케터들에 의해 표준으로 채택되고 있는 스마트 프러그인 입니다.
  • 가격 : 25개 웹사이트 사용 라이센스 월19달러 / 무제한 라이센스 월 49달러로 연간결제만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엄청난 기능과 속도를 자랑하는 서비스 치고는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지 않은 편입니다.

장점은 위에 설명되어 있는 것 말고도 빠른속도, 커스텀폰트 지원등 온라인 마케터, 스타트업등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단점으로는 배우는 기간이 상위 두가지 프레임워크 보다 좀 오래 걸릴 수 있다는 점이지만 자사의 유투브 채널에 정기적으로 튜토리얼을 업로드 하는 성실함도 보이고 있어 도전해 볼만한 가치가 있는 최상의 프레임워크라 입니다.

오늘은 호스팅, 도메인, 그리고 첫번째 맨붕을 겪게되는 '테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무료로 상기 프레임워크들과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No pain No gain(땀흘림 없이 얻을 수 있는 것은 없다)의 법칙은 어디에서나 적용 됩니다. 상기 플러그인들과 프레임워크들은 FOKUSHUB에서 사용해본 경험을 토대로 작성 되었습니다. 모쪼록 온라인 비즈니스에 도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작성하였습니다. 오늘도 건승하는 하루 되시기를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이야기는 2편에서 계속 됩니다!

답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이달의 랜딩페이지

부동산 매물 소개 랜딩페이지
문화공간 임대사업 모객 랜딩페이지
프롬프터 홍보 랜딩페이지
디비스크래핑 랜딩페이지
오션뷰 호텔 분양 랜딩페이지
옥상방수 고객확보 랜딩페이지

관련 글 더보기

워드프레스 이야기 2 콘텐츠 편
온라인 비지니스는 1인 창조기업의 미래
모두가 연결된 세상, 우리는 예술가가 되어야 한다.
구글 아날리틱스 이탈률과 웹사이트의 수익
워드프레스 호스팅, 이렇게 시작하세요
3개월 만에 디지털 노마드 되는 방법 현직 마케팅 대행사 대표님이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