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시대의 온라인 마케팅 해법, 온라인플랫폼

코로나 비대면 시대의 비즈니스의 어려움

2020년 코로나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를 예방하기 위해서 다양한 정책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만큼 통제가 되지 않고 오히려 여러 문제들만 낳고 있는 듯합니다. 그것을 피부로 느꼈던 것은 코로나로 어려워하시는 어떤 세무사님의 온라인마케팅 상담을 하면서 입니다. 세무사님은 요즘 코로나로 인해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몸소 느낀다고 하셨습니다.   

뉴스에서도 이번 코로나로 수천명의 소상공인 분들이 폐업을 하셨다고 합니다. 그러고보니 제가 아침마다 자주 다니던 사우나도 영업을 중단했더군요. 뿐만이 아닙니다. 운동을 시작해보려고 헬스장을 알아보았지만 시작할수가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모두들 영업을 중단하였기 때문입니다. 

어떤 헬스장 센터 대표님은 영업을 중단하고 온라인으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찾고 계셨습니다. 이 분은 운영이 어려우니 별도로 해외 구매대행 사업을 시작하셨다고 하셨습니다. 구매대행은 비대면으로 컴퓨터만 있으면 할 수 있는 사업으로 재고나 자본이 필요치 않아, 누구나가 그 방법만 알고 따라하면 안전하게 시작할 수 있는 현실적인 사업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비대면이 확산되보니 오프라인으로 할 수 있는 일들에 많은 제약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온라인으로 점차 눈을 돌리시는 분들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이분들의 가장 큰 고민은 '온라인으로 어떻게 돈을 벌수 있을까?' 였습니다.

온라인마케팅, 어디에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할까?

온라인은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공간입니다. 24시간 365일 어디서나 수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에 접속해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즈니스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온라인 마케팅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막상 관심을 갖고 시작해보려고하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감을 잡을 수 없어 많이들 힘들어하십니다. 처음에는 잘 되는거 같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자신의 방식에 확신이 없어하시는 분도 많이 보게되고요.

온라인에는 블로그나, 카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 많은 플랫폼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나에게 맞는 채널은 어디에도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인터넷상에 정보는 많지만 오히려 많은 정보가 중요한 정보를 볼 수 있는 판단력을 흐리게 하는 맥락과 같습니다.

제가 뵜던 세무사님도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하였지만 꾸준한 매출로 이어지지 않아 속상한 마음을 표현하셨습니다. 세무사님은 다양한 마케팅 수단들을 사용해보았다고 하십니다. 하지만 결국 모두 소용없었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결국은 자신만의 근본적인 뭔가가 필요해보인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과연 그것은 무엇일까요?  

온라인 마케팅의 해법은 무엇일까?

저 또한 세무사님과 같은 느낌을 예전부터 받아왔습니다. 여러 플랫폼과 방법들을 연구하고 시도해보지만 각각의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러다보니 결국 어느곳에도 안주하지 못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블로그를 하거나, 카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채널을 이용해봅니다. 하지만 타 플랫폼 채널들은 누구나 쉽게 진입할 수 있어 금새 경쟁이 치열해집니다. 그래서 이들과 다른 차별화된 방식을 배우고 시도해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것 또한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자신의 플랫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타 플랫폼으로는 아이디어 실행에 한계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타 플랫폼은 모든 사람들을 다 수용하려다 보니 특정 목적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보니 비즈니스 확장과 연결성에 한계를 부딪힙니다.

아이디어를 실행할 수 없다면 자신만의 전략을 만들 수 없습니다. 자신만의 전략을 만들 수 없다면 남들과 차별화된 전략을 만들 수 없습니다. 그러면 결코 경쟁에서 이길 수 없습니다.

아이디어를 실행하는것은 자신만의 차별화된 전략을 만드는 시작입니다. 떠오르는 아이디어들을 온라인에서 다양하게 시도해보면서 자신만의 노하우를 쌓아가야 합니다. 이것이 온라인 비즈니스의 핵심입니다.

그렇다면 그것을 실현시킬 수 있는 뭔가가 필요할 것입니다. 그것은 자신만의 플랫폼이 있을때 가능합니다. 자신의 플랫폼이 있으면 다양한 도구들을 장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도구들이 있다면 아이디어들을 실제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플랫폼을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요즘은 콘텐츠 시대라고 합니다. 온라인 플랫폼은 나의 콘텐츠를 저장할 수 있는 온라인 저장소가 되어줍니다. 콘텐츠가 쌓이면 구지 사람들을 설득하기 위해 시간을 비용을 들일필요가 없습니다. 콘텐츠가 자연스럽게 사람들을 유입시켜 설득까지 하기 때문입니다. 

설득을 위한 페이지인 세일즈페이지도 만들 수 있습니다. 세일즈페이지를 통해 소비자들을 구매로 자연스럽게 이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일즈페이지를 한번 만들어두면 24시간 365일 쉬지않고 영업을 대신 해줍니다. 영업을 해주니 자신은 다른 중요한 일에 집중하면 됩니다. 그리고 별도의 영업사원을 둘 필요가 없으며 그만큼 비용도 아낄 수 있게됩니다.

고객 DB를 모아 두고 관리 할 수 있다면 또 어떨까요? 당장 구매를 하지 않더라도 앞으로 구매 가능성이 있는 고객들을 임시 확보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때에도 온라인 플랫폼에서 구현이 가능합니다. 관련 고객들을 위한 온라인 페이지를 만들어 모으고 관리한다면 점차 시간을 두고 설득할 수 있게됩니다.

충성고객 만들기도 쉽습니다. 충성고객은 비용없이 자신의 상품을 입소문으로 마케팅을 해주는 훌륭한 자신의 조력자입니다. 이러한 충성고객을 만들어두는것은 마케팅의 최종 목표라고 할정도로 정말 중요합니다. 온라인플랫폼은 이것을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수단들이 있습니다. 잠재고객이나 구매고객들에 대해서 리마케팅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리마케팅에는 비용이 거의 들지 않기 때문에 할인행사나 다양한 이벤트를 열어 구매전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온라인플랫폼에는 자동화마케팅 도구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비즈니스 고객관리가 쉬워지고 구매전환율이 높습니다. 이 뿐만이 아닙니다. 전자책이나 동영상강의와 같은 디지털 상품을 직접 판매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더하여 타 사업체의 상품도 자신의 플랫폼에 연결시켜 수익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의 시작, 자신만의 온라인플랫폼에서

온라인플랫폼은 이렇듯 구현할 수 있는것이 무궁무진합니다. 그러므로 굳이 타 플랫폼에 의존할 필요가 없습니다. 타 플랫폼에서 활동할 시간이면 자신만의 플랫폼을 만들어 플랫폼 관리자가 되는것이 경제적 자유를 얻는 가장 빠른 지름길일 것입니다.

저희 오페스랩 또한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여기에도 사람들에게 읽히는 콘텐츠들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판매를 위한 세일즈페이지가 있습니다. 뿐만이 아닙니다. 고객 DB관리와 이들에 대한 자동화된 리마케팅 그리고 소통을 위한 채팅 도구들이 다양하게 구현되어 있습니다.  

오페스랩에는 하루에만 수백명의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오페스랩에서 콘텐츠를 소비하고 자연스럽게 설득되어 문의를 남깁니다. 온라인에서 설득과정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실제 전화나 오프라인으로 소모되는 시간들이 많이 줄어들고 고객으로 전환되는 비율도 매우 높습니다.  

오페스랩은 온라인으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자 잠재고객들을 담아둘 수 있는 그릇 그리고 이들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소통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가능케하는 만능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지금 보여드리는 것들은 단지 일부분에 불과합니다. 다양한것들을 구현할 수 있지만 아직은 그 필요성을 못느껴 보여주지 않고 있을 뿐입니다. 즉, 가능성과 잠재력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온라인 플랫폼은 온라인상의 토지와도 같습니다. 이 토지에 건물을 짓고 다양한 인테리어를 하며 상품을 진열하고 손님들을 맞이하는 모습들을 실현시키는 모습들을 상상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손님들은 대상으로 다양하게 마케팅을 하고 이벤트를 하여 이들을 재방문하게 하고 충성고객으로 만드는 모습들을 상상해 보십시오.

다양한 목적과 아이디어에 따라 변형하고 시도해 볼수 있는 잠재력의 무궁무진함을 가진 자신만의 온라인 플랫폼을 가지고 있다면 2020년 코로나 시대에 그 어떠한 것보다도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줄 것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다가올 2021년을 걱정하지 않고 오히려 기대에 차게 될 것입니다.

오페스랩은 온라인에서 아이디어를 실제 어떻게 실현시키고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와 시도를 멈추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속에서 정기적으로 도움이 되는 해법들을 콘텐츠로 만들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시어 감사합니다. 다음 글로 곧 다시 뵙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이달의 랜딩페이지

부동산 매물 소개 랜딩페이지
문화공간 임대사업 모객 랜딩페이지
프롬프터 홍보 랜딩페이지
디비스크래핑 랜딩페이지
오션뷰 호텔 분양 랜딩페이지
옥상방수 고객확보 랜딩페이지

관련 글 더보기

구글 전문가가 알려주는 SEO 필승 공략법
열정 만큼의 온라인 수익을 만들고 계시나요?
구매대행, 초보자들이 겪는 어려움과 그 해결책 4가지
콘텐츠를 만드는게 너무 힘드시다구요?
온라인 비지니스는 1인 창조기업의 미래 (How to)
비대면 시대의 온라인 마케팅 해법, 온라인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