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대행, 초보자들이 겪는 어려움과 그 해결책 4가지

끝이 보이지 않는 코로나 때문일까요? 재택부업으로 스마트스토어 구매대행 일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운영의 어려움이 있을 수 밖에 없으며 그에대한 해결책을 제시해봅니다.

올해 초에 코로나가 터져 지금까지 몇 개월이 지났는지 모릅니다. 내년까지도 이 기세가 계속 이어질것 같아 걱정이 앞섭니다. 그래서일까요? 재택부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들을 자주 만나게 됩니다.

어떤 분은 스포츠센터를 운영하다 코로나가 터지는 바람에 힘든 시기를 겪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으로 돈을 벌수 있는 방법을 찾다 스마트스토어로 구매대행 일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분의 고민을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그분의 고민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 어떻게 하면 상품등록을 많이 할 수 있을까요?
  • 어떻게하면 상품소개페이지를 빨리 만들 수 있을까요?
  • 어떻게하면 SEO를 잘 할수 있을까요?

위 고민은 저 또한 자주했던 고민이였습니다. 저는 다음과 같은 고민도 많이했었습니다.

  • 자신이 제대로 진행하고 있는지 알수 없어 가이드가 필요하다.
  • 상세페이지를 만들기가 어렵다. 만드는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린다.
  • 매일 목표로 등록해야 상품수가 부담으로 다가온다.  
  • 가격 때문에 상품을 소싱하는게 어렵다. 막상 가격 때문에 소싱을 포기한 경우가 많다.

저는 이러한 고민들로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이 고민을 풀 수 있을까 많은 연구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쉽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이 고민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으로 배우고 수행해야 할 일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결국 이 고민들은 과중한 업무로 다가왔고 실행력을 점차 떨어뜨렸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고 매번 다시 도전하였고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고 보니 안정적으로 고정 수익이 발생하더군요. 그러면서 비로소 구매대행에서 수익을 내고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보이기 시작하였습니다.

처음 일을 배우는 단계에서는 가장 중요한게 무엇인지 잘 모릅니다. 그러다보니 이 상태에서 획득한 정보들이나 고민거리들이 자신에게 혼란을 주고 실행력을 점차 감소시킵니다. 실행력이 감소하면 빨리 수익화를 내고 싶은 조급한 마음과 섞여 불안감과 두려움으로 지치게 됩니다.

구매대행 일을 처음 시작할때는 모든 것을 다하려 하기 보다는 중요한 몇가지 요소에 집중하는 것을 추천드려봅니다. 이유는 그러할때 진정 실행할 수 있는 집중력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 4가지입니다. 이 요소들은 저와 비슷한 고민을 했던 분들에게 도움이 될것입니다.

구매대행의 운영의 어려움을 해결할 4가지 요소 

구매대행은 꾸준함이 가장 중요합니다. 누구나 특별한 기술이나 정보 없이도 꾸준함만 있으면 고정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꾸준함에는 가장 큰 방해요소가 있습니다. 그것은 스트레스 입니다. 저는 어떻게 하면 이 일을 스트레스 없이 진행할 수있을까에 초점을 맞추어 보았고 다음의 4가지가 도움이 되었습니다.

1. 처음에는 가격을 보지 말고 상품을 소싱해라.

처음에는 상품을 보는 눈이 없습니다. 이 상태에서 가격까지 상품소싱 조건에 포함하는 순간 상품을 소싱하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열심히 상품을 소싱하였지만 막상 경쟁 상품의 가격을 보고 있으면 그 가격대로는 마진이 안나올거 가아 소싱한 상품을 포기합니다.

이제 시작하시는 분들은 이 과정을 몇 번 겪으면서 소싱을 어렵게 느낍니다. 하지만 이것은 생각의 함정입니다. 왜냐하면 소비자들이 다양한 검색어로 상품을 찾아봅니다. 따라서 지금 내가 보고 있는 경쟁사의 제품이 그들에게는 안보여질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므로 경쟁사의 가격 때문에 어렵게 소싱한 상품을 포기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가격을 보지 않고 상품을 소싱하고 등록하는 과정을 거치다보면 자연스럽게 상품을 보는 눈이 길러집니다. 그렇게되면 가격경쟁을 하지 않고도 팔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저도 처음에는 가격을 생각하다보니 팔 물건이 없어 보였습니다. 하지만 실패해도 읽을게 없는 구매대행이였기 때문에 시험삼아 여러 제품들을 올려보았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이렇게 올린 상품들이 하나둘 팔리는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이 저의 생각에 확신을 주었습니다.

2. 키워드분석에 집중해라.

키워드는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상품 검색어 입니다.

네이버에서 월 소비자 검색량을 제공하는데 이것을 보고 있노라면 현재 사람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객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시각으로 그들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구매 확률을 높힐 수 있습니다.

키워드는 나의 상품 노출 여부를 결정합니다. 자신이 아무리 좋은 상품을 가지고 있어도 소비자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모르면 노출이 전혀 안됩니다. 그러면 팔수 없는 상품이 되어버립니다.

이제 구매대행 일을 시작하시는 분들는 상품 소개페이지를 만드는 일에 시간을 너무나 많이 투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다보면 키워드에 소홀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시간 대비 수익률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상품노출이 가능한 키워드를 찾는데에 시간을 좀더 투자하시고 나머지 시간을 상품 소개페이지에 투자하신다면 판매가능성이 더 높아질것입니다. 소개 페이지는 차후 노출이 잘되어 유입이 이루어지는 상품에 대해서만 선택적으로 개선시켜나가는것이 시간대비 수익률을 높힐 수 있는 전략입니다.

3. 고객 응대는 이렇게 해보자

구매대행 사업을 하다보면 가장 스트레스 관리가 안될 때가 고객과의 접점이 생길때 입니다.

고객은 다음과 같은 궁금증이나 문제가 발생할 때 우리를 찾습니다.

  • 상품에 대해 궁금할 때
  • 배송이 길어질때
  • 교환, 반품을 하고 싶을 때

해외구매대행의 특성상 고객의 질문이나 문제에 완벽히 대응하지 못할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러할때 불안감이 생기고 피로감이 쌓입니다. 그리고 이 부분을 단점으로 생각하여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구매대행 일은 자신의 제품을 판매하는 사업이 아님을 분명히 알고 계셔야 합니다. 해외직구를 대신 해주는 서비스이며 해외 제품을 구매하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의 구매와 배송의 불편을 해소하는데 가치를 두는 수익모델입니다. 따라서 고객의 질문이나 문제에 완벽하게 대응할 수가 없는데 당연하며 이것 때문에 많은 고민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구매대행 일은 내 제품을 파는것이 아니므로 브랜드를 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내가 파는 상품을 남들도 당장 똑같이 팔 수 있기 때문에 오늘의 고객의 내일도 고객이 될 확률이 적은 사업입니다. 그러다 보니 고객에 시간을 쏳은 영향력이 미래의 판매에 미칠 확률이 타 사업에 비해 적은게 현실입니다.

고객응대를 할때 전화로 일일이 응대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저도 사실 이렇게 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다가는 돈을 버는 만큼 스트레스가 쌓일거 같아서 아예 관두었습니다. 그래서 전화보다는 문자를 유도하여 상담을 진행합니다. 이렇게 하면 특정 시간을 정해 한번에 고객응대를 할 수도 있으며 화나 있는 고객 때문에 스트레스가 쌓일 일도 없습니다.

다음은 제가 생각하는 고객응대 팁입니다.

  • 구매대행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최대한 상품 공지사항에 기록한다.
  • 고객응대는 전화보다는 문자로 진행되도록 유도한다.
  • 제품 하자가 아닌 이상 모든 문제는 금전적인 손해가 발생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여유를 가지고 해결하자.

4. 하자 발생시 이렇게 대응해보자

제품 하자 발생 시 이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자가 발생하면 금전적으로 손해를 보게 되므로 예민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최대한 손실을 줄이는 방향으로 가야 합니다.

하자 발생한 제품을 해외 판매자에게 말하면 60% 정도는 다시 발송 해줍니다. 하지만 이 마저도 추가로 배송비는 지불해야 합니다. 그래도 구매 건수로 기록되기 때문에 차후 해당 상품의 판매에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40%는 해외 판매자가 제대로 응대를 해주지 않아 온전히 모든 소실을 자신이 책임져야 할때입니다. 이 경우 많이 속상할 수 있고 구매대행일이 어려움으로 다가 옵니다. 하지만 지금의 문제를 잘 해결한다면 앞으로의 문제 발생 빈도는 많이 줄어들것입니다.

다음은 제가 대응하는 방법입니다.

  • 해당 판매자와 다시 거래를 하지 않기로 하고 같은 상품을 파는 다른 판매자를 알아본다.
  • 또는 해당 제품을 완전히 팔지 않기로 결정하고 스토어에서 해당 상품을 내린다.
  • 배송업체에 정밀 검수 서비스 신청을 하여 하자 발생을 미리 차단한다.

구매대행 일의 강점은 해외에 있는 수많은 제품들을 가져와 팔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마음에 안든다면 판매를 하지 않으면 됩니다. 이것을 반복하다보면 결국 자신에게 맞는 상품들만이 추려질 것입니다.

이렇게 구매대행 일을 꾸준히 진행하다보면 매출은 점점 늘어납니다. 반면 하자로 인한 손실 비율은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므로 처음 몇번의 하자 발생 때문에 힘들어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누구나 꾸준함만 있으면 돈을 벌수 있는 해외구매대행, 자신만의 기준으로 노하우를 쌓아가자

해외 구매대행 일은 정말 정직한 사업입니다. 자신이 투자한 시간만큼 돈이 벌리기 때문입니다. 즉 누구나 꾸준함만 있으면 안정적인 고정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꾸준함을 위해서는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합니다.

저는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구매대행에서 겪는 몇가지 문제들에 대한 저만의 경험적인 답을 드려보았습니다.

위 4가지 요소는 제 경험에서 나온 기준입니다. 그러므로 누군가에게는 안 맞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도움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왜냐하면 여기에서 다룬 문제들은 자신만이 겪는 것이 아님을 아셨을 것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분명히 존재함을 깨달으셨을 테니까요.

구매대행 일은 실패에대한 리스크가 없고 적은 시간을 투자하더라도 유지가 가능한 온라인 비즈니스 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포기만 하지 않는다면 결국 고민과 문제들을 해결하여 안정적으로 수익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요즘 구매대행을 검색해보면 정말 많은 정보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정보는 정보의 홍수라는 함정에 우리를 빠뜨립니다. 왜냐하면 정보가 너무 많으면 무엇이 중요한지 알수 없는 오류에 빠지기 때문입니다.

사람마다 처해있는 상황이나 환경은 다릅니다. 따라서 이에 따라 정보의 경중은 반드시 존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제가 위 4가지 요소를 기준으로 정보의 중요도를 정하듯 여러분도 자신에 맞는 기준을 정해보면 어떨까 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결국 자신의 노하우가 되어 줄 것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 글에서는 어느 정도 안정단계에 이른 후 어떻게 매출을 증가시킬수 있을지에 대한 글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시어 감사합니다. 코로나로 힘든 시기이지만 다 함께 극복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그리고 이 글이 구매대행 일을 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해외구매대행 강의

뉴런에서 제공하는 해외구매대행 강의는 정확한 방법론과 전략론을 바탕으로 상품을 1page 내에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상품과 스토어 분석으로 한정된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이달의 랜딩페이지

부동산 매물 소개 랜딩페이지
문화공간 임대사업 모객 랜딩페이지
프롬프터 홍보 랜딩페이지
디비스크래핑 랜딩페이지
오션뷰 호텔 분양 랜딩페이지
옥상방수 고객확보 랜딩페이지

관련 글 더보기

1인기업 시대, 글쓰기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스타크래프트를 통해 배운 마케팅 전략
클릭뱅크 마케팅 해외 어필리에이트 오페스랩
ClickBank (클릭뱅크)로 끊임없는 자동수입원 만들기
성공 스타트업? 목적과 의도가 모든것을 좌우한다.
온라인비즈니스 해외 구매대행 후기 경험담
워드프레스 이야기 3 – 비디오 콘텐츠 편